세상이야기 그리고 에너지

반도체에서 상업용 우주위성 대량 공급까지 이르는 대만.

WDKOREA 2021. 8. 2. 16:47
728x90
반응형

세상과 함께하는 오늘의 이야기는 반도체에서 상업용 우주 위성 대량 공급까지 이르는 대만입니다.

 

 

 

 

 

작지만 강한 나라 대만이 글로벌 우주산업에 진출하기 위한 도전장을 던졌다고 합니다.

 

주목하는 분야는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원웹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상업용 지구 저궤도 통신위성 시장입니다.

 

 

 

 

오랜기간 반도체 위탁생산을 통해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이용해,

 

싸고 질 좋은 위성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글로벌 저궤도 통신위성 생산기지로 우뚝 서겠다는 대만의 전략이랍니다.

 

상업용 우주 위성의 주기적 교체는 상당한 시장입니다.

 

 

 

우리나라도 미국과 같은 우주정복이라는 그런 날이 빨리 오기를...

 

 

 

 

포모사 -7  위성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엔지니어들 . NSPO  제공

 

 

대만이 자체 개발한 포모사 위성 5 호가  2017 년  8 월  25 일 새벽 ,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스페이스 X 의 팰컨 9 에 실려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 NSPO  제공

 

 

 

 

대만의 우주 정책을 총괄하는 우정중(吳政忠) 과학기술부 장관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저궤도 통신위성 시장을 “절대 놓쳐선 안 되는 버스”라고 표현했다.

대만이 이 시장을 얼마나 주의 깊게 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대만 정부는 저궤도 통신위성 제작에 필요한 ‘실전 감각’을 키우기 위해 2021년부터 4년간 약 1억 4500만 달러(1670억 원)를 투자해 2025년까지 대만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저궤도 통신위성을 궤도에 올리는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대만 의회도 입법을 통해 정부의 우주개발의 일부인 상업용 지구 저궤도 통신위성 시장을 돕고 있다.

현재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통신위성은 최소 수십 개에서 최대 수만 개의 소형위성들이 군집해서 움직이는 형태로 이 위성들은 고도 200~6000km에서 지구 주위를 돌며 음성과 영상을 비롯한 각종 데이터를 지상으로 전송한다.

이처럼 지구 저궤도를 도는 소형위성들은 운행 중에 지속적인 마찰로 인해 수명이 2~4년 밖에 되지 않는다.

군집 형태의 통신위성이 정상적으로 계속 운영되기 위해서는 각 위성을 2~4년 주기로 계속 교체해줘야 한다.

이미 스페이스 X와 원웹이 발사한 2,000개의 소형 통신위성이 지구 저궤도를 돌고 있고, 수년 내로 1만 개 이상이 더 올라갈 것을 고려하면, 위성의 교체주기에 맞춰 앞으로 매년 새로 생산해야 하는 위성의 수는 대략 수백에서 수천 대에 이른다.

그리고 여기에 사용되는 소형 통신위성은 사실상 소모품이기 때문에 개발과 제작에 요구되는 기술적 난이도 또한 상대적으로 낮다.

인공위성 개발에 대한 경험이 적어도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라는 의미다.

또한 소모품의 특성상 한번 표준화된 시제품 개발에 성공하면 그때부터는 사실상 ‘찍어내기’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여러모로 대만이 잘하는 주문형 반도체 대량생산과 비슷한 점이 많다.

오랜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을 통해 얻은 높은 국제적 신뢰도도 대만이 이 시장에 진출하는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우정중 장관은 “미국이나 유럽의 주요 위성 제조사들도 제작에 필요한 부품과 장비의 많은 부분을 외부에서 구매한다”며 대만이 만든 위성 부품들이 이들 기업에 납품되게 하는 것을 단기 목표로 제시해다.

이를 위해 대만은 위성 관련 제품 검증시스템에 대한 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자국 내에 위성 제작에 특화된 기업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 기업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기보다는 현재 있는 제조업체들이 위성 제작에 나설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독려하고 대신 이들이 만든 제품을 글로벌 기준에 맞춘 검증시스템으로 확인한 후 시장에 내놓겠다는 것이다. 

우 장관이 밝힌 대만의 장기 목표는 인공위성과 관련한 통합 서비스 제공자가 되는 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위성의 기획부터 개발, 생산, 설치, 운영, 보수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 동아사이언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