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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전고체배터리(전고체전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고체배터리는 배터리 전체를 고체화한 것으로,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배터리라고 합니다.
리튬 전지와 비교해 대용량을 구현할 수 있고, 고체이기 때문에 리튬 전지의 액체보다 안전성이 높아 시장에서도 기다리는 배터리라고 합니다, 혹자는 '꿈의 배터리'로 말한답니다.
전고체전지는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등이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고 하며, 전고체전지의 국가과제도 있는데, 이수화학(황화물계 고체전해질 개발), 삼성SDI 외에도 현대자동차도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용 전고체 전지 상용화가 되면, 보다 안전한 전기차(전기자동차),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 저장 시스템) Market에 대한 화재가 없는 안전한 충전이 기대가 됩니다.
전기를 흐르게 하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로 된 차세대 2차 전지(충전해서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이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2차전지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액체 전해질로 에너지 효율이 좋지만,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고 전해질이 가연성 액체여서 고열에 폭발할 위험이 높다.
반면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이 고체이기 때문에 충격에 의한 누액 위험이 없고, 인화성 물질이 포함되지 않아 발화 가능성이 낮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또 액체 전해질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충전 시간도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짧다.
여기다 대용량이 구현이 가능해 완전 충전할 경우 전기차의 최대 주행거리를 800km로 늘릴 수 있다.
특히 전고체 배터리는 확장성이 높아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고체 배터리에서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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